별정우체국 직원의 가계생활 안정 지원을 위하여 우정사업본부의 주관ㆍ시행(지급, 상환, 해지 등 전반적인 업무 수행)으로 연금관리단 역할 업무(신청시 확인서 발급, 결과 현행화 업무만 수행)로 퇴직예상액 1/2범위, 최고 5,000만원 범위 내(100만원 단위)에서 융자 알선해 주는 제도
※ 별정우체국연금관리단에서 시행중인‘생활안정자금’대부와 관리주체가 다르므로 유의하여 신청바랍니다.
① 주관 • 시행 : 우정사업본부(총괄국)
※ 지급, 상환, 감액, 해지, 이율 등 전반적인 업무는 해당 총괄국에서 처리
※ 감액, 해지 : 별도 신청서 없이 총괄국과 협의하여 결과내역(파일)을 ‘우정사업정보센터’에서 ‘연금관리단’으로 EDMS 송신(연금관리단 : 결과 내역 현행화)
② 연금관리단 역할
신규, 증액 : 신청서(신규,증액)에 의한 신분사항(신청 당시 소속, 예상퇴직금, 신청금액) 확인•승인하여 확인서 발급 및 승인(결과) 내역(파일)‘우정사업정보센터’와 송수신하여 결과 내역 현행화
③ 가계수표(퇴직금 담보) 대월(마이너스 대출) 한도액
한도액 기준 : 신청일 당시 본인 예상 퇴직급여액의 1/2범위내에서 연금관리단 대출(생활안정자금) 포함하여 최고 5천만원까지 대출.
- 연금관리단 생활안정자금 대부(대출) 있음 : 연금관리단 대출(생활안정자금) 포함하여 최고 5천만원
- 연금관리단 생활안정자금 대부(대출) 없음 : 최고 5천만원
※ 인터넷으로 신청하시면 구비서류 없이 편리하고 빠르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.(2022.07.01.일부터 모바일(휴대폰)에서 신청(증액 포함) 가능)
구분 | *다드림(인터넷) | 팩스 | 비고 |
---|---|---|---|
신청(증액 포함) |
• ‘다드림’의 회원이고 ‘공동(공인)인증서'로 로그인
- 방법 : [가계수표대월관리] → [대월신청] → 접수 → 결재승인 → 확인서 송부(공적 이메일 등) 및 우정사업정보센터 파일 발송>(※ 가장 간편한 방법) ※ 아이디, 비밀번호(패스워드) 문의 : 02-3278-7735~6 |
1. ‘홈페이지’→ [자료실] → [대부서식] →“가계자금융자신청확인서” 출력
2. 신청서의 ‘신청인 기재란(7개 항목)’만(대출신청액:100만원 단위로 총 금액 기재) 작성 및 신분증사본 3. 팩스(02-719-6825) 전송 → 접수 → 결재승인 → 확인서 송부(공적 이메일 등) 및 우정사업정보센터 파일 발송 |
*다드림 : 홈페이지 첫화면 그림 |
연장(재약정) | • ‘다드림’(본인)로그인 → [나의연금정보] → ‘증명서발급’에서 “가계자금 융자 신청 확인서” 선택 → ‘연장용’ 체크 → 출력 → 소속 총괄국 제출(※ 가장 간편한 방법)
※ 화면에 표시 안될 때 ‘도구’메뉴에서 “팝업 차단” 끄기. ※아이디, 비밀번호(패스워드) 문의 : 02-3278-7735~6. |
1. ‘홈페이지’→ [자료실] → [대부서식] →“가계자금융자신청확인서” 출력
2. ‘신청인 기재란(7개 항목)’만 작성 → 팩스(02-719-6825)전송 → 신청서 접수 및 기재내용 전자문서 작성 → 결재승인 → 해당 총괄국 전자문서 발송. ※ 서식 작성 송부 및 서명 확인 등으로 총괄국 발송까지는 많은 시간 소요 됨 3. 확인방법 : 접수일 다음날 해당 총괄국 전자문서 접수 담당자에게 문의 |
*다드림 : 홈페이지 첫화면 그림 |
감액,해지(총괄국 소관) |
※ 감액 및 해지는 별도 신청서 없이 총괄국과 협의하여 결과내역(파일)을 ‘우정사업정보센터’에서 ‘연금 관리단’으로 EDMS 송신 (연금관리단 : 결과 내역 현행화) |